하얏트 호텔 브랜드 19개 총정리!
by tripcompany93 · Published · Updated
포스팅 목차
하얏트 호텔 & 리조트
하얏트 호텔은 제이 프리츠커가 1957년 미국 로스앤젤레스에서 창업했습니다. 현재 전 세계 호텔 수는 약 900개. 그 숫자만 8,000개, 6,000개에 달하는 메리어트나 힐튼 같은 초거대 호텔 체인에 비하면 굉장히 적은 숫자입니다. 하지만 하얏트 호텔에는 럭셔리, 어퍼 업스케일 등 여러 조건을 맞춰야만 프로퍼티를 운영할 수 있는 까다로운 브랜드가 많습니다. 저가 브랜드 하나로만 2000개가 넘는 머릿수를 자랑하는 햄튼 바이 힐튼 같은 케이스가 없는거죠. 중저가 브랜드로 머릿 수 천개. 이렇게 밀어붙이는 스타일은 아니다 이겁니다.
하지만 6000개가 넘는 프로퍼티를 가진 인터컨티넨탈에 비해 시가총액이 별로 밀리지 않습니다. (메리어트나 힐튼에 비하면 아기지만요.)
- 메리어트 318.97억 달러(35.9조원) / 7,500개
- 힐튼 258.15억 달러(29.6조원) /6,200개
- IHG 시가총액 74.40억달러(8.37조원) / 6000개
- 하얏트 시가총액 58.07억달러(6.54조원) /900개
호텔 브랜드 16개 중 럭셔리와 어퍼 업스케일만 14개인 하얏트 호텔. 이제 하나씩 알아볼까요?
타임리스 포트폴리오
Timeless. 영원이라는 뜻이죠. 비슷한 Eternity와는 조금 다르게, 이터니티가 끝이 없이 존재한다는 느낌이라면 타임리스는 말 그대로 시간이 없는, 무시간성입니다. 시간을 초월해 영원히 존재하고자 하는 뜻을 담은 하얏트 호텔의 클래식 라인, 바로 타임리스입니다.
파크 하얏트
포지션 : 럭셔리
브랜드 탄생 : 1980
하얏트 합류 :
호텔 수 : 56
한국 운영 : 서울, 부산
하얏트 호텔의 럭셔리 라인 중에서도 최고이자 시그니처 브랜드인 파크 하얏트. 단 56개만의 호텔이 29개국에 진출했습니다. 그 중 중국의 11개, 미국의 6개를 빼면 39개의 파크 하얏트를 27개 나라가 나눠 가진거에요. 그 나라, 지역의 핵심 지역, 딱 한두곳에만 자리잡았습니다. 125~250개 정도의 크지 않은 사이즈로 운영합니다. 그래서 고객 하나하나에 집중하는 고급스러운 서비스를 강점으로 삼습니다.
화려한 장식과 집기로 사람들을 압도하는 다른 럭셔리와 다르게 절제되고 미니멀한 디자인이 특징입니다.
미라벨
포지션 : 럭셔리
브랜드 탄생 : 1995
하얏트 합류 : 2017
호텔 수 : 4
한국 운영 : X
럭셔리 웰니스를 추구하는 미국 리조트입니다. 애리조나 투싼, 텍사스 오스틴, 그리고 메사추세츠 벅샤이어에 2곳으로 총 4개 프로퍼티가 있습니다. 2017년 하얏트 호텔의 품에 안긴 새로운 가족입니다.
그랜드 하얏트
포지션 : 럭셔리
브랜드 탄생 : 1980
하얏트 합류 :
호텔 수 : 71
한국 운영 : 서울, 인천, 제주
파크 하얏트와 쌍둥이로 태어난 그랜드 하얏트 호텔입니다. 다른 체인들의 럭셔리 브랜드와 비슷한 시기에 런칭됐어요.(콘래드, JW메리어트) 호텔 산업이 그 전과는 비교도 되지 않을 정도로 몸집이 커지는 시기였죠. 파크 하얏트가 탑 티어 럭셔리로 상대적으로 규모가 작다면 그랜드 하얏트는 이름에 걸맞게 거대합니다. 700개까지도 되는 룸 갯수에 다양한 미팅, 행사, 컨퍼런스도 많이 열리고요. 그래서 겉으로 봤을 때 멋있기는 훨씬 멋있죠. 파크 하얏트는 막 웅장하거나 그렇진 않거든요.
남산 그랜드 하얏트와 삼성 파크 하얏트의 외관을 비교하면 딱 느껴지죠? 전 뭣도 모를땐 파크 하얏트 서울이 그렇게 비싼 곳인 줄 몰랐어요. 겉만 봐서는 코엑스에 있는 인터컨티넨탈, 오크우드보다 많이 작으니까요. 반면 남산 그랜드 하얏트는 그냥 지나갈때도 와~ 했고요.
하얏트 리젠시
포지션 : 어퍼 업스케일
브랜드 탄생 : 1967
하얏트 합류 :
호텔 수 : 271
한국 운영 : X(인천 리젠시가 그랜드 하얏트로 올라감)
1957년 작은 모텔을 인수한 제이 프리츠커 아저씨는 열심히 일해 회사를 크게 키웁니다. 5년만에 하얏트를 상장시킨 제이 프리츠커, 1967년 애틀랜타에 새로운 호텔 브랜드를 런칭하니 그게 바로 하얏트 리젠시입니다. 하얏트 근본라인이죠.
힐튼 호텔, 메리어트 호텔과 경쟁하는 프리미엄 브랜드로 그리 비싸서 부담스럽지도 않고. 또 너무 저렴한 느낌도 아니라 적당한 가격 적당한 럭셔리함을 느낄 수 있는 급이죠. 단일 프로퍼티의 규모 또한 제일 커서 전체 하얏트 호텔 중 가장 거대한 호텔이 바로 하얏트 리젠시 시카고 입니다. 방만 2000개가 넘어요.
하얏트
포지션 : 어퍼 업스케일 ~ 업스케일
브랜드 탄생 : ?
하얏트 합류 :
호텔 수 : 12
한국 운영 : X
조금 애매한 브랜드입니다. 아무 수식어도 없는 그냥 하얏트. 다른 체인 같았으면 업스케일 플래그십 역할을 해야 할텐데 그 자리는 리젠시가 차지하고 있거든요. 거기가 제일 오래된 근본 브랜드이기도 하고요. 전체 프로퍼티도 12개로 아주 적습니다. 포지션도 애매한게 같은 도시에 2~3개가 있는데도 스타일, 가격이 완전 왔다갔다 해요. 아직 포트폴리오 내부에서 정리가 덜 된게 아닌가 추측합니다.
하얏트 질라라 & 지바
포지션 : 올 인클루시브 럭셔리 리조트
브랜드 탄생 : 2013
하얏트 합류 :
호텔 수 : 지바 5, 질라라 3
한국 운영 : X
하얏트 호텔에서 멕시코와 카리브 해에만 집중적으로 운영하는 올 인클루시브 리조트입니다. 숙박비에 음식, 음료, 술, 액티비티, 모든 게 녹아있습니다. 지바는 전연령, 하얏트 질라라는 성인 전용 브랜드고요. 그래서 지바보다 갯수가 두개 적죠. 칸쿤, 자메이카, 도미니카 이렇게 세 곳. 그리고 지바가 멕시코 태평양 연안의 로스카보스, 푸에르토 바야르타에 두 곳이 더 있습니다.
한국에서 여기 가려면 아~주 멀죠. 뉴욕이든 애틀랜타든 시애틀이든 한번 이상 경유에 총 비행시간은 17시간 이렇게 나오는데요. 북미 사시는 분들은 한국 사람이 동남아 가듯 편하게 가겠죠? 좀 부럽네요. 당초 2020년 계획은 6월에 배 타고 미국으로 건너가 자동차로 서~동부 횡단한 다음 중미로 넘어가는 거였는데….. 그러면 들러볼 수도 있었을텐데…..
하얏트 플레이스
포지션 : 업스케일
브랜드 탄생 : 2006
하얏트 합류 :
호텔 수 : 503
한국 운영 : X
500개가 넘는 하얏트 플레이스. 그 중 미국에 419개가 있으며 나머지 90개 정도가 세계에 골고루 퍼져 있습니다. 가장 저가라인이며 전체 하얏트 호텔 프로퍼티의 50%가 넘는 비중입니다. 경쟁 브랜드는 코트야드 메리어트, 포포인츠 바이 쉐라톤, 힐튼 가든 인입니다.
하얏트 하우스
포지션 : 업스케일 익스텐디드 스테이
브랜드 탄생 : 2012
하얏트 합류 : 2006
호텔 수 : 158
한국 운영 : X
하얏트의 장기숙박 호텔입니다. 이런 장기숙박 호텔의 본산이자 왕국인 미국에 대부분의 프로퍼티가 있어요.약 140개. 희한하게 동해와 접한 일본 가나자와에 호텔이 하나 있습니다. 장기 숙박답게 부엌이 딸린 레지던스 스타일입니다.
유어코브
포지션 : 업스케일
브랜드 탄생 : 2019
하얏트 합류 :
호텔 수 : 5
한국 운영 : X
중국에서 사업을 제대로 진행하려면 거의 무조건 중국 회사와 합작을 해야 하죠. BTG그룹의 홈인스 호텔이라는 중국 회사와 하얏트 호텔이 합작해 런칭한 신규 브랜드입니다. 옆동네 인터컨티넨탈의 HUAXIE와 비슷해죠. 새 브랜드인데 대륙의 기상인지 사업 전개가 일사천리라 벌써 호텔이 여러개입니다. 상하이에 4개, 내륙 쓰촨성 청두에 하나에요.
하얏트 레지던스 클럽
포지션 : 타임셰어
브랜드 탄생 : 1994
하얏트 합류 :
프로퍼티 수 : 16
한국 운영 : X
하얏트 호텔에서 운영하는 타임셰어 레지던스. 메리어트 베케이션 클럽, 힐튼 그랜드 베케이션 등 다른 체인에도 경쟁자가 하나씩 있죠. 다른 나라에도 한두개씩 있는 메리어트와 힐튼 대비 카리브해의 푸에르토리코를 제외한 모든 프로퍼티가 미국에만 있습니다.
당연하지만 일반 고객이 호텔처럼 예약해서 이용할 수는 없습니다.
무한확장 포트폴리오
Boundless, 경계선이 없는 포트폴리오입니다. 통일된 컨셉을 추구하는, 무게감 있는 타임리스에 비해 보다 지역적인, 다양한 컨셉을 가진 게 특징입니다. 하얏트에서 자체 런칭했건 다른 회사를 인수했건 모두 21세기 들어 태어난 어린 브랜드들이죠.
안다즈
포지션 : 럭셔리
브랜드 탄생 : 2007
하얏트 합류 :
호텔 수 : 37
한국 운영 : 서울
서울에도 압구정에에 프로퍼티가 있는 안다즈입니다. 하얏트 호텔에서 하얏트 이름을 붙이지 않고 런칭한 첫 번째 브랜드이기도 합니다. 새로운 라이프스타일 럭셔리 호텔에 기존 하얏트라는 이름이 가진 무게감이 부담스러웠나봐요. 통일된 컨셉트를 가진 하얏트 브랜드들과 다르게 각 지역에 맞는 다양한 디자인을 시도했습니다. 그래서 한 곳에 몰빵하지 않고 아시아 14개, 유럽 및 중동 10개. 미국 13개 등 여러 대륙, 다양한 지역에 한 개씩 흩어져 있나봅니다. 상하이, 도쿄, 서울, 싱가포르 등 체급이 되는 도시가 많구요. 도쿄 안다즈가 세계 모든 안다즈를 통틀어서 최고로 비싼 급에 속합니다.
알릴라
포지션 : 럭셔리
브랜드 탄생 : 2001
하얏트 합류 : 2019
호텔 수 : 22
한국 운영 : X
싱가포르에 본사를 두고 있는 알릴라 호텔 & 리조트는 태평양, 인도양 위주로 럭셔리 브랜드입니다. 첫 시작은 인도네시아의 수도 자카르타였습니다. 지금은 총 22개로 발리에만 다섯 개의 프로퍼티를 가지고 있죠. 의외로 휴양지의 천국인 태국에는 없습니다. 알릴라의 컨셉은 전통 양식과 현대적인 세련됨을 결합한 디자인, 그리고 현지 체험입니다. 또 자연 보존을 위한 폐기물 매립 제로 등 강력한 환경 정책을 실행하기도 하고요.
한국 사람들이 많이 이용하는 곳은 대부분 발리 스미냑과 울룽와뚜일거에요. 자카르타나 인도, 중국은 휴양으로는 좀 거리가 멀다 보니. 아마 코로나가 끝나고 베트남에 몇 곳 오픈하면 그쪽도 한국사람 엄청 가겠죠? 베트남 휴양지의 하얏트는 다낭 리젠시 하나밖에 없으니까요.
톰슨 호텔
포지션 : 럭셔리 ~ 어퍼 업스케일
브랜드 탄생 : 2001
하얏트 합류 : 2019
호텔 수 : 19
한국 운영 : X
2019년 데스티네이션, 주아 드 비브르, 알릴라와 함께 하얏트에 합류한 뉴 페이스입니다. 미국 멕시코에만 19개가 운영중입니다.
하얏트 센트릭
포지션 : 어퍼 업스케일
브랜드 탄생 : 2015
하얏트 합류 :
호텔 수 : 68
한국 운영 : X
무한확장 포트폴리오 중 유일하게 하얏트 이름을 달고 있습니다. 센트릭이란 이름답게 도시 중심에 위치한 라이프스타일 호텔이에요. 안다즈의 동생 급이네요.
전체 68개 프로퍼티 중 미국이 38개. 하와이나 뉴욕 같은 유명 관광지에는 일단 다 있구요. 아시아는 딱 5개만 있는데 인도 2개, 일본 2개(도쿄, 가나자와), 홍콩입니다. 가나자와 조금 전에 한번 언급했었죠? 그 하얏트 하우스와 붙어있어요.
엑스헤일
포지션 : 피트니스 & 스파 클럽
브랜드 탄생 : 2003
하얏트 합류 : 2017
호텔 수 : 21
한국 운영 : X
하얏트 호텔은 좀 특이하게 피트니스 스파 브랜드까지 인수해 포트폴리오에 넣었습니다. 호텔 안에 있는 게 아니라 진짜 그냥 체인 피트니스에요. 월드 하얏트 포인트 이용 적립 같은건 가능하지만요.
독립적인 포트폴리오
이제 웬만한 글로벌 호텔 체인에는 하나씩 있는 컬렉션 라인입니다. 하얏트답게 전부 럭셔리 ~ 어퍼 업스케일의 고급 라인이며 브랜드 3개 중 2개는 2019년에 합류한 뉴페이스죠.
언바운드 컬렉션
포지션 : 럭셔리 ~ 어퍼 업스케일
브랜드 탄생 : 2016
하얏트 합류 :
호텔 수 : 22
한국 운영 : X
하얏트의 첫 컬렉션 브랜드입니다. 부다페스트, 파리, 바르셀로나 등 역사와 스토리가 있는 지역의 고풍스러운 호텔들이 이 컬렉션에 들어있습니다. 아시아에는 중국에만 4곳. 그 중 하나는 한국 사람에게도 유명한 윈난성의 리장입니다.
데스티네이션 호텔
포지션 : 어퍼 업스케일
브랜드 탄생 :
하얏트 합류 : 2019
호텔 수 : 58
한국 운영 : X
58개 프로퍼티 중 하와이, 콜로라도에만 40개 가까이 몰려있습니다. 하와이야 말할 것도 없는 미국 휴양지 끝판대장이고 콜로라도에는 로키 산맥이 있으니까요. 우리로 따지면 제주도와 설악산 느낌일까요. 호텔보다는 레지던스, 리조트가 압도적으로 많습니다.
주아 드 비브르
포지션 : 어퍼 업스케일
브랜드 탄생 : 1987
하얏트 합류 : 2019
호텔 수 : 19
한국 운영 : X
1987년 샌프란시스코에서 태어난 컬렉션 브랜드입니다. 스탠포드를 졸업한 한 청년이 백만달러를 모금해 작은 호텔을 인수한 것으로 시작했습니다. 컬렉션 브랜드로 하얏트에 들어왔지만 많은 호텔들을 여전히 주아 드 비브르에서 직접 운영합니다. 샌프란 시스코가 본진인 브랜드답게 전체 19개 프로퍼티 중 캘리포니아에 12개가 있습니다. 중국 베이징 싼리툰에도 하나 있고요.
하얏트 호텔을 정리하며
이렇게 정리가 끝났습니다. 너무 브랜드가 많아 아직 정리주인 메리어트, 아코르에 비하면 천사네요 천사. 한국에는 현재 서울의 파크 하얏트 두 곳(서울 부산), 그랜드 하얏트 세 곳(서울 인천 제주) 세 곳이 있습니다. 브랜드가 그렇게 다양한 힐튼보다 오히려 한 개 더 많아요. 지역 분배도 서울, 인천공항, 부산, 제주라는 한국 관광의 핵심지만 골라서 들어갔죠. 고마울 따름입니다.
하얏트 호텔 포트폴리오에는 가장 최근에 런칭한 캡션 같은 것도 있습니다. 하지만 아직 제대로 정비되지 않아 여기서는 생략했어요. 재미있게 보셨다면 공유 혹은 댓글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